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by 초보 (비용, 호스팅 등등)



한국 사람들은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는 많이 운영하지만 워드프레스는 상당히 생소할 겁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해외에서는 많이 알려져 있지만, 국내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하시는 분들이나, 애드센스 하시는 분들만 사용하는 영역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컴퓨터 html 아무것도 몰라도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아무 것도 몰라도 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드려면 두 개가 필요합니다. 홈페이지 도메인이 필요하고, 호스팅 서버와 업체가 필요합니다.

도메인

도메인은 바로 홈페이지 주소입니다. 제 주소인 moneyhunter.co.kr이 바로 도메인입니다. 도메인은 안타깝게도 구매를 해야 합니다.

도메인 가격은 제꺼 기억은 안 나지만 대충 1년에 2~3만원 했었던 것 같습니다. 한 달로 치면 가격은 대략 2000원 안팎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고작 블로그 하나 하는데 이렇게 돈이 많이 드는지, 벌써 한 숨부터 나오시죠? 그렇게 의욕을 잃어버리는 순간부터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은 시작됩니다. 이것말고 추가로 비용 처리 해야할게 한 두개가 아닙니다.

도메인을 구입할 수 있는 사이트는 여러 개가 있습니다. 국내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 몇 개 추천해보겠습니다.

  • 카페24
  • 호스팅 kr
  • 가비아

가장 무난하고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도메인 업체인 것 같습니다. 저는 IT 쪽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는 사람이지만, 제가 이름 들어본 것만으로도 이 정도면 충분히 신뢰할 수 있을 만한 사이트인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

호스팅은 중요하기 때문에 따로 문단을 나누어서 설명합니다. 도메인 구매는 그래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지만, 호스팅 연결하는 것부터 머리가 터지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제가 초보 분들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제가 만든 자료는 아니지만, 이 자료 이상으로 더이상 상세하게 워드프레스 만드는 법 나오는 사이트가 없습니다.

바로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라는 사이트인데요. 정말 상세히 나와 있으므로, 어느 정도 경력이 있으신 분들은 이것만 봐도 순식간에 따라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feat. 클라우드 웨이즈) 바로가기

저는 이마저도 못해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세팅을 맡겼습니다.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안에 홈페이지 제작 세팅 신청하는 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적혀져 있으므로 혼자서 못하겠으면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만든 분들로부터 홍보나 광고를 일절 받은 적이 없으며 순수히 제 후기와 사용 경험만으로 추천드리는 것입니다. 정말로 워드프레스 제작 맡기고, 글만 쓰고 있는 지라 아무 것도 몰라도 워드프레스 운영할 수 있다는 말을 드리고 싶네요.

저는 지금도 워드프레스 아무 것도 모르고 글만 쓰고 있습니다. 제 실력엔 글 쓰는 것도 버겁습니다. 글 쓰는 것도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보면서 세부 내용 조정하면서 겨우 따라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워드프레스 머리 아프게 컴퓨터랑 제작한다고 씨름하는 것보다는 비용 10만원 내고서 속시원하게 글만 쓸 수 있게 만들었던 것이 정말로 잘한 선택이었습니다.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를 통해 저는 정말로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를 만드신 분들의 도움이 없었더라면 워드프레스는 아마 아예 운영 못했을 듯 싶습니다.

참고로 호스팅 서버는 요금이 따로 들어갑니다. 저는 호스팅 서버가 무엇인지 정확히 정의조차 알지 못하지만, 클라우드 웨이즈라는 해외 업체를 통해서 호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클라우드 웨이즈 요금은 제가 내는 것은 약 11$ 정도이며, 앞으로 요금이 만우절부터 인상된다고 해서 13$ 정도를 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제작 비용

결국 요약하자면 워드프레스 제작 비용은 1. 도메인 구매 2. 호스팅 서버 구매로 나뉘어집니다.

둘이 합쳐서 저는 대략 한 달에 2만원 정도를 워드프레스 제작 비용으로 납부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금은 적자를 보고 있지만, 소액이기도 하고, 제 경험을 늘려준다고 생각해 기꺼이 납부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이정도 지출은 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담을 더 들려드리자면, 저는 클라우드 웨이즈 호스팅 대신 처음에 카페24 호스팅을 했었습니다.

그 때 당시 요금제나 사양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고 그저 최저 비용 요금제를 선택했었는데요. 한 달에 500원을 냈지만, 제가 몇 번 들락날락 거리자 홈페이지가 트래픽이 초과해 닫혔습니다.

방문자 한 명도 없이 제가 몇번 방문했다고 트래픽이 초과되었습니다. 정말 깜짝 놀랐던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그 이후로는 클라우드 웨이즈로 호스팅 서버를 옮겨 갈아탔고, 지금은 안정적으로 운영 중에 있습니다.

카페24 사이트의 문제는 아닌 것 같고, 저같이 초보자가 잘 모르는데 그저 최저 요금만 따져서 하면, 이렇게 된다 하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워드프레스 사용법

그러면 대망의 워드프레스 사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맨 처음에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들어가서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했는데 가입이 안 되었다고 계속 거부를 때리는 바람에 이게 뭔가 정말 고민을 했습니다.

알고 보니 워드프레스도 두 종류가 있습니다. 설치형과 가입형이요. 제가 만든 워드프레스는 설치형인데 엉뚱하게 가입형 워드프레스에 가서 회원가입하고 문 두들기고 있었던 것입니다.

우리가 만드는 워드프레스는 설치형 워드프레스입니다. 둘의 차이는 저도 모르겠고, 설치형 워드프레스가 자유도가 훨씬 더 높다 그 정도로만 알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는 도메인/wp-admin을 통해 들어갑니다. 그리고서는 워드프레스 로그인 하면 관리자 페이지가 나옵니다. 워드프레스 로그인 하는 아이디랑 비밀번호는 클라우드 웨이즈에서 정한 것 같은데, 전 제가 한 게 아니라서 자세한 사항은 모릅니다. 모르는 게 많은데도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는 워드프레스에 글을 쓰고, 스킨을 설치하고, 플러그인도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어요. 저는 플러그인과 스킨은 건드리지 않고 열심히 글만 씁니다. 제 스킨은 generate press라고 하는데 워드프레스에서 아주 유명한 스킨이라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 업체

저는 몰랐는데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제작해주는 업체가 있다고 합니다. 회사나 기업체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면 이런 업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저 같은 개인은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비싼 비용을 주고 제작하기는 힘든데요. 나중에 보니 크몽이나 전자책 판매 사이트, 재능 기부 사이트에서도 개인용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돈을 주고 제작해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 사이트에서 해도 좋지만, 저는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를 만드신 분께 세팅을 부탁드렸습니다. 이왕이면 신뢰가 가는 사람한테 하는 것이 나을 것 같아, 워드프레스 만드는 법을 자세하게 배포하시는 것을 보고 구매했습니다.

너무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홍보 같은데요. 정말 그러려던 것은 아닙니다만,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를 통해 저는 지불한 돈 그 이상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운영하면서 생기는 초보적인 질문들은 세팅 신청한 이후 전문가들이 직접 받아주십니다.

저는 제가 워드프레스 운영하고 있지만 잘 모릅니다. 하지만 확실한 건, 요즘은 내가 반드시 모든 걸 다 알아야 하는 세상은 아닌 것 같습니다. 나보다 뛰어난 재능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에게 맡기고 나는 내가 잘하는 걸 더 하는 것이 효율적이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워드프레스에 대한 자세한 전문적인 사용법을 원했다면 이 글은 그 해답이 되지 않을 것 같아 상당히 죄송합니다. 하지만 초보자들은 어차피 워드프레스 설치하는 법 읽어도 화만 나지, 어떻게 할 줄 모르고 막막한 기분을 알기 때문에 꼭 그렇게 힘들게 배우지 않아도 운영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도움 되시기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