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테크 수익률 인증 (엔화 투자)



오늘은 제가 직접 거둔 환테크 투자 수익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환테크 방법이나 통장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이야기를 계속 해보도록 하고, 오늘은 환테크를 이용해 거둔 수익률을 인증합니다.

제가 수익을 거둔 시기는 2022년 11월부터 올해 2023년 2월까지인데요. 지금은 투자금액을 모두 청산한 상태입니다. 이유는 그닥 시기가 좋지 못해서입니다. 저는 엔화 투자를 이용해서 소액의 투자 금액으로도 꽤 높은 수익률을 거뒀습니다.

엔화 투자 환테크 수익률 인증

저는 엔화 투자로만 환테크 수익을 거두었습니다. 본래 환테크라고 하면 달러 투자를 생각합니다. 저 또한 달러 투자를 공부했고, 달러 투자를 하려고 했으나 본의 아니게 지금 시기가 시기인지라 엔화 투자로 환테크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엔화 투자 시작하게 된 이유

왜 달러 투자를 안 하고 엔화 투자를 시작하게 됬는지 의아하실 분들이 많습니다. 엔화 투자는 달러 투자보다는 조금 더 위험이 있다고 봐야 합니다. 일본이 아무리 아시아의 경제 대국이고 세계 3위의 화폐라고 해도, 달러와 달리 아무데서나 쓸 수 없다는 단점이 투자 실패 시 상당히 무겁게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당장 엔화는 물리면 쓸데가 없습니다. 달러야 정기예금 금리라도 높으니 달러 예금이라도 들어 추가적인 이자를 노릴 방법이 있습니다. 아니면 미국 주식 투자에 이용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엔화는 일본 해외여행 가는 것 말고는 물린 걸 쓸 방법이 없습니다.

엔화는 일본이 초저금리에서 벗어나고 있지 못한 탓에 엔화 예금은 이자를 주기는 커녕 은행에서 보관료를 떼어간다고 합니다. 그만큼 물리면 대책이 없는 화폐입니다. 그럼에도 엔화 투자를 시작하게 된 것은 현재 엔화 환율이 역대 최저이기 때문이다.

엔화 환율은 달러-엔 기준이 아니라 당연히 원화-엔 기준의 환율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무리 물려도 나중에 시간이 지나면 1000원대로 오를 것이라고 생각해 과감히 투자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엔화의 환율 그래프를 보면 하루 변동성이 상당히 있습니다. 환테크는 변동성이 없으면 수익을 거둘 수가 없는 구조입니다. 쌀 때 사고, 비쌀 때 파는 투자의 기본 원칙에 부흥하려면 가격의 변화가 있어야 합니다.

환테크의 매력이 없다고 하는 사람들도 이 이유 때문에 그렇게 말하곤 합니다. 몇배씩 널뛰기 하는 주식과 다르게, 환율은 일정 구간 안에서만 가격이 변합니다. 그런데 엔화를 보면 한 주만에도 환율 차이가 꽤 납니다. 이 점이 환테크 하기에는 적합한 구조라고 생각했습니다.

참고로 엔화 환테크했던 은행 플랫폼은 우리은행 환전주머니입니다. 투자 금액이 커지면 타 은행을 이용해야 했지만, 투자 금액이 500만원밖에 안 되어 매우 적은지라, 우리은행의 환전주머니만으로도 충분히 투자가 가능했습니다.

📌 우리은행 환전주머니 사용법

환테크 수익률 인증

그러면 이제 제 수익률에 대해서 인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계좌를 보여드릴 순 없지만, 저의 수익 목표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이 수익 목표 그대로 실현했는지라, 이 수익 목표가 곧 지금까지의 저의 수익입니다.

환테크 투자는 스윙에서 단타에 적합합니다. 환테크는 장기 투자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장기 투자는 몇백배 수익이 물가상승률 이상으로 불어날 것 예상하고 넣는 것이지만, 환테크는 달러의 경우 역대 최고 환율이 1700원으로 한계가 명확히 존재합니다.

그래서 3달 이상 물리게 되면 그 때는 정기예금으로 자금을 보내버리든, 미국 주식 투자를 하든 다른 방향으로 청산하기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달러는 그렇게 하기로 계획을 세웠지만, 엔화는 딱히 그렇게 청산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엔화 투자는 망하면 정말 무대책으로 일본 여행 가려고 했습니다. 다행히도 투자는 성공하여 그런 상황은 오지 않았습니다. 엔화 투자는 대신 정말 신중하게 보수적으로 했습니다. 엔화 투자로는 아무리 많아야 투자금을 500만원 이상으로 넣지 않도록 했습니다. 유리한 기회가 오더라도 500만원이 이미 가득찬 상황에서는 투자를 추가로 더 하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망하더라도 책임질 수 있는 금액이 500만원까지였기 때문입니다. 500만원으로 일본 여행 갔다오고서 끝낼 계획이었습니다. 제 투자 목표를 아래에 적어보겠습니다.

  • 투자 금액 : 500만원 (100만원씩 5묶음)
  • 투자 수익률 : 2%
  • 투자 기간 : 2022년 11월 15일~2022년 2월 10일, 2023년 3월 6일 다시 시작

    저는 투자 수익률 2%에서 과감히 청산했습니다. 물론 딱 2%에 정확히 맞추자는 생각으로 거래를 한 것이 아니라 개중에는 2%보다 더 수익이 오른 상태에서 판 것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분명한건 2%보다 더 오르길 기대해봤자 어차피 한묶음 당 얻을 수 있는 수익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환율 투자의 핵심은 거래횟수를 늘리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2만원씩 여러 번 매도하고 팔기를 반복했고, 그 결과 3개월 만에 22만원의 수익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수익 자체는 작아보이지만, 500만원이라는 소액의 투자자금으로 3개월만의 22만원이면 연환산으로는 20% 가까이 육박하는 수익입니다.

    대략 엔화로는 940원대에 사서 960원 중반대에 팔기를 반복했습니다. 950원대에 산 것도 있었지만, 960원대에 사지는 않았습니다. 이미 940원대에 산 묶음만으로도 500만원이 다 차서 그런 것도 있었습니다.

    인증이 없어서 믿으시지 않겠지만, 정말로 환테크 수익을 냈습니다. 환테크 투자를 직접 해본 결과 소액으로 매매 타이밍 느끼는 것도 나쁘지 않고 연습되는 느낌이라 좋았습니다. 저는 환투자는 부담이 없는 투자라고 느껴져서 앞으로 환테크 투자는 지속적으로 할 생각입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