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 경제학 (경제학 3대 과목 1편)



오늘은 원래 수요 공급 이론부터 다루려고 했으나, 그전에 경제학 3대 과목인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 계량 경제학에 대해서 설명부터 하고 경제학 이론을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주제를 바꿉니다. 그리고 간혹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 계량경제학 과목 공부하는 순서에 대한 질문이 많아 그도 같이 다루어보려고 합니다.

미시경제학 (경제학 3대 과목 1)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 계량경제학 중 가장 먼저 배워야 하는 과목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단언코 미시경제학부터 배워야 합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미시경제학이야말로 경제학의 시초입니다. 미시경제학이 없이 거시경제학이 탄생하지 못합니다. 거시경제학은 기존 미시경제학이 설명하지 못하는 현상들에 대한 반박으로 나온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계량경제학은 미시경제학의 이론들을 현실에서 검증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나온 학문입니다. 미시경제학적 바탕이 충분히 되어야 다른 경제학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미시경제학은 경제학 중에서 가장 고전적이고, 학문의 요소가 강합니다. 따라서 재테크 목적으로 경제학을 공부한다면 미시경제학의 과한 수학적 요소를 보면서 이것을 왜 공부해야 하나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제 답변은 아래 글에서 이미 적어놓았으니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학을 못해도 경제학을 할 수 있을까?

미시경제학 기본 개념

미시경제학은 희소한 자원의 할당에 관한 결정을 내릴 때 개인, 기업 및 시장의 행동을 연구하는 경제학의 한 분야입니다. 미시경제학의 원리는 미시경제학의 원리는 경제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미시경제학 3대 주체

  • 소비자
  • 생산자
  • 정부
  • 외국인 (국제 무역이 가능하다 가정할 시)

미시경제학은 소비자, 생산자 또는 정부가 정보에 기반해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는 방법에 주목합니다. 이들이 거래하는 상품 및 서비스의 가격과 수량을 결정하기 위해 수요와 공급이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에 관심이 있습니다.

수요 공급의 법칙

미시경제학의 기본 개념 중 하나는 수요의 법칙입니다. 수요의 법칙은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이 오르면 수요량이 감소하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서는 열등재나 기펜재의 개념을 아직 도입하지 않았다고 가정합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재화나 서비스가 부족할 때 더 많이 지불하고 풍부할 때 더 적게 지불하기 때문입니다.

공급의 법칙에 따르면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이 오르면 공급량도 증가하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는 생산자들이 더 높은 이윤을 얻을 수 있을 때 더 많이 생산할 의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탄력성

미시경제학의 또 다른 중요한 개념은 가격 변화에 대한 수요 또는 공급의 반응성을 측정하는 탄력성 입니다. 가격의 작은 변화가 수량의 큰 변화를 가져올 수록 탄력적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가격의 작은 변화가 수량의 변화를 적게 가져올 수록 비탄력적이라고 표현합다. 수요 또는 공급의 탄력성을 이해하는 것은 가격 전략을 결정하는 기업과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세금 또는 규제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정부에게 중요합니다.

시장 구조

미시경제학에서는 자원을 할당하기 위한 네 가지 주요 시장 구조에 대해서 다룹니다.

  • 완전경쟁시장
  • 독점경쟁시장
  • 과점시장
  • 독점시장

네 가지 시장구조는 완전 경쟁, 독점 경쟁, 과점 및 독점시장입니다. 완전경쟁시장에서는 구매자와 판매자가 많고 단일 구매자나 판매자가 시장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독점경쟁시장에서는 많은 구매자와 판매자가 있지만 각 판매자는 약간 다른 제품을 제공하여 시장에서 차별화할 수 있습니다. 과점시장에서는 소수의 대기업만이 시장을 지배하고 독점시장에서는 단 하나의 기업만이 시장을 지배합니다.

시장실패

시장 구조 외에도 미시경제학은 시장이 자원을 효율적으로 할당하지 못할 때 발생하는 시장 실패의 개념도 탐구합니다.

  • 외부효과
  • 시장지배력
  • 정보의 비대칭성
  • 도덕적 해이

시장실패는 외부성, 시장 지배력, 정보 비대칭성, 도덕적 해이를 비롯한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외부효과는 한 사람이나 회사의 행동이 다른 사람이나 회사에 영향을 미치지만 이 영향이 시장 가격에 반영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시장 지배력은 한 기업이 시장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이 있을 때 발생하고 정보 비대칭성은 한 개인이나 기업이 다른 기업보다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을 때 발생합니다.

시장실패를 분석하기 위해 미시경제학에서 사용하는 도구 중 하나는 비용편익분석(Cost-Benefit Analysis)으로, 비용과 편익을 저울질하여 프로젝트나 정책이 추구할 가치가 있는지 판단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미시경제학에서 사용되는 또 다른 도구는 생산가능곡선으로, 주어진 가용 자원과 기술이 주어진 두 상품 또는 서비스의 최대 가능한 산출량을 그래픽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미시경제학은 완전 경쟁 시장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기에, 한 회사가 시장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이 있을 때 발생하는 시장 지배력의 개념을 탐구합니다. 이는 과점 또는 독점과 같은 시장 구조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소비자에게 불합리한 가격과 시장 비효율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규제 또는 담합 방지를 사용하여 시장 지배력을 다루고 기업들 간의 경쟁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행동

미시경제학의 또 다른 중요한 주제는 소비자 행동으로, 개인과 가정이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자원을 할당할 때 내리는 결정을 말합니다. 소비자 행동은 소득, 가격 및 선호도를 포함한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마케팅 및 가격 전략을 결정하는 기업과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세금 또는 보조금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정부에게 중요합니다.